궤도 각위치 소개: 수학적 기술과 물리적 의미

Abstract

궤도 각운동량의 측정법에 있어 가장 중요한 문제는 궤도 각운동량으로 인해 파생된 현상들을 스핀 각운동량 현상과 구분하는것이다. 최근 이론 연구에 따르면 궤도 각운동량에는 궤도 각위치라는 자유도가 존재하여 스핀에는 존재할 수 없는 물리 현상을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본 총설논문은, 궤도 각위치의 존재성을 수학적으로 보이고, 평형상태, 비평형상태의 고체 내에서 궤도각위치의 물리적 역할을 정리하여 향후 궤도 각운동량에 관한 이론적, 실험적 연구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Keywords

궤도 각운동량; 궤도 각위치; 오비트로닉스; orbital angular momentum; orbital angular position; orbitron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