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언어장애군을 위한 스토리텔링 검사 도구 개발 기초 연구

Abstract

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한국판 스토리텔링 검사 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 한국인에게 가장 친숙한 전래동화를 토대로 검사 자극을 제작하고자 하였다. 방법: 전래동화 선정을 위해 20-60대 대상자에게 전래동화 친숙도 및 내용 인지도 조사의 실험1을 실시하였다. 실험2에서는 전래동화 이야기를 수집하고 핵심 에피소드와 Correct Information Unit (CIU)을 기반으로 자극을 제작하였다. 실험3 에서는 청년층을 대상으로 문어 데이터를 수집하고 품사 분석을 통해 시나리오 및 그림을 수정하여다. 마지막 실험에서는 청년층 및 노년층 총 115명을 대상으로 구어 연결 발화를 수집하여 품사 분석을 실시하고, 최종 시나리오와 그림 자극을 구성하였다. 결과: 실험1을통해 한국인에게 가장 친숙한 전래동화 ‘흥부놀부’가 선정되었고, 실험2의 결과로 흥부놀부를 8개의 핵심 에피소드로 분류하고 핵심내용과 CIU를 설정하고 검사 자극을 구성하였다. 이후 실험2부터 실험4를 통한 대상자 발화의 품사 분석을 통해 명사와 동사 산출 비율을 반영한 24개 문장, 32개 CIU, 8개 에피소드를 가진 최종 검사 자극이 개발되었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한국판 노년층 및 신경언어장애군을 대상으로 하는 스토리텔링 검사 도구 개발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했다는 의의를 가진다.

Keywords: Storytelling-based assessment; Picture description; Folk-tales; Connected speech; 핵심어: 스토리텔링; 그림 설명하기; 전래동화; 연결 발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