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gradation Phenomena of Solid Oxide Fuel Cells

Abstract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는 전기화학반응을 통하여 연료의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전력생산장치로서 다양한 연료전지 가운데 가장 높은 온도에서 작동한다. 이 때문에 높은 발전효율, 연료 자율성, 양질의 열 발생 등 고유한 장점을 지니지만 또한 고온에서 특징적으로 발생하는 열화 현상 때문에 신뢰성을 확보하는 것이 어려워서 상용화가 지연되고 있다. SOFC의 고온 열화 현상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요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제품화를 위한 수명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원인을 정확히 이해하고 최적화된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본 원고에서는 단전지와 스택의 구성요소별로 주요한 열화 현상을 정리하고 열화억제기술 개발 및 수명 연장을 위한 최근 연구 동향을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