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방열 복합소재 개발을 위한 고열전도성 액정성 에폭시 수지의 개발

Abstract

에폭시 수지는 3차원 네트웍 구조를 갖는 대표적인 열경화성 수지이다. 최근 에폭시 수지의 네트웍 구조를 제어하여 새로운 기능성 에폭시를 개발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액정성 에폭시를 대표로 하는 새로운 개질 에폭시는 랜덤한 형태의 네트웍 구조를 배향 구조로 변경함으로써, 기존의 에폭시로부터 얻을 수없는 새로운 기능성 발현에 성공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액정성 에폭시 수지의 합성과 고방열성 복합재료로의응용에 관하여 설명하였다.

Keywords

액정성 에폭시; 열전도도; 복합재료; Liquid crystalline epoxy; Thermal conductivity; Composite mater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