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임승현-
dc.contributor.author김형년-
dc.contributor.author박지형-
dc.date.accessioned2024-01-20T08:32:21Z-
dc.date.available2024-01-20T08:32:21Z-
dc.date.created2021-09-06-
dc.date.issued2014-11-
dc.identifier.issn1976-0671-
dc.identifier.urihttps://pubs.kist.re.kr/handle/201004/126159-
dc.description.abstract테이블탑 게임들은 다수가 동시에 인터랙션 할 수 있는 특성을 바탕으로 사용자들 간의 사회성 및 협업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어 왔다. 특히, 아동들에 대한 교육 심리학적 모델 및 행동 특성을 고려하였을 때, 테이블탑 게임은 사회성이 낮은 장애아동들의 협업 능력을 향상시키는 도구로써 쓰일 수 있다. 그러나 기존의 테이블탑 협업 게임들은 유사한 수준의 장애아동들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통합교육 이론에서 제시하는 인성적 및 인지적인 효과들을 반영하기가 어렵다. 통합교육 환경을 위한 교구로써 테이블탑 게임이 활용될 수 있기 위해서는 비장애아동과 장애아동 모두에게 동등한 몰입도를 보장하고 자발적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디자인 요소들이 포함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통합교육 방법론에 기반하여 인지적 및 사회적 지수가 다른 아동들을 위한 멀티터치 테이블탑 협업게임을 디자인하고 이를 구현한다. 사용자 평가를 통해 기존 통합교육 환경에서 사용되는 게임도구와의 몰입 수준 및 상호작용 유형을 비교한다. 실험 결과, 장애아동의 자리이탈 및 이상 행동과 같은 부정적인 상호작용이 감소하였고, 아동들 간의 신체적 및 언어적 의사소통과 같은 긍정적인 상호작용 횟수가 증가하였다. 또한 게임을 수행한 아동들이 장애유무와 관계없이 높은 참여 수준과 공통 집중 시간을 보임으로써, 제안된 게임이 아동들의 몰입도를 향상시켰음을 확인하였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한국에이치씨아이학회-
dc.title통합 교육 방법론에 기반한 테이블탑 협업 게임 디자인-
dc.title.alternativeTabletop Collaborative Game Design based on Inclusive Education Methodology-
dc.typeArticle-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HCI학회 논문지, v.9, no.2, pp.61 - 68-
dc.citation.title한국HCI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9-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61-
dc.citation.endPage6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other-
dc.identifier.kciidART001929458-
dc.subject.keywordAuthorInclusiv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Multi-touch tabletop-
dc.subject.keywordAuthorCollaborative game-
dc.subject.keywordAuthorGame design-
dc.subject.keywordAuthorDisabled children-
Appears in Collections:
KIST Article > 2014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