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늄 PEO 코팅의 결정상에 미치는 공정 조건에 대한 연구 I. Unipolar 펄스와 코팅시간

Effect of process conditions on crystal structure of Al PEO coating. I. Unipolar pulse and coating time

전해질로 Na2SiO3을 사용하여 A1050 알루미늄 판재를 pulse 폭 2000 μsec, impulse 420 V, 400 μsec의 unipolarpulse로 플라즈마 전해 산화 코팅(plasma electrolytic oxidation coating)을 하여 산화 피막을 2, 5, 15, 30분에 따라 형성시킨다음 산화피막을 분석하였다. 표면에 형성된 산화물의 결정상은 α-alumina와 γ-alumina로서 시간에 따른 변화는 없었다. 반응 초반에는 γ-alumina가 많이 생성되었지만 시간이 갈수록 γ-alumina의 양에는 변화 없이 α-alumina가 많이 생겨남을 알수 있었다. 이런 결과는 micro plasma에 의해서 γ-alumina가 우선 생성되고, 이후 계속되는 micro plasma의 열에 의해서 α-alumina로의 전이가 일어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AuthorPEO; AuthorAl; AuthorCoating; AuthorCrystal structure; AuthorUnipolar pul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