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기업의 효율성과변화요인 분석

Abstract

고, 혁신 활동과 생산성과의 관계를 탐색하는 논문이다. 대표적인 생산성분석 방법론인자료포락분석(DEA)와 확률적 변경분석(SFA)을 이용하여 기업의 효율성을 측정하였다. 또한 연구개발투자, 기술교육, 특허, 기술제휴 등의 혁신활동이 효율성에 미치는효과를 측정하였다. 실증분석에 따르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산업은 효율성 향상을위하여 노동투입(기술인력)의 확대가 효과적임을 확인하였으며, 이는 다른 소프트웨어산업과 마찬가지로 노동집약적인 산업의 특성이기도 하다. 기업의 혁신활동 중에 기술제휴는 DEA와 SFA 두 가지 방법론에서 모두 양의 효과가 관측되어, 타기업(산업)과의협력이 임베디드 기업의 효율성 증가에 매우 유효한 방법임을 확인하였다.

Keywords

기술혁신; 효율성;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자료포락분석; 확률적 변경분석; Innovation; Efficiency; Embedded software; Data envelop analysis; Stochastic fronti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