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대 및 품종(재배종)별 콩사포닌그룹B 함량의 비교

Comparison of Soyasaponin Group B Contents in Soybean Seed by Different Cultivars and Regional Background

Soyasaponin group B함량의 재배지대간 비교에서는고랭지와 평난지에서 상이한 차이를 보였으며 품종 간에는대부분 자엽색이 녹색이고 종피색이 검정색인 콩의 soyasaponin group B함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종합해 볼 때 soyasaponin성분의 함량은 재배종의 종류즉 유전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고랭지와 평난지처럼 환경적요인이라고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는 식물이 환경적인 스트레스에 대한 생명유지 및 공격방어물질(Secondary matabolites,이차대사산물)이 식물내 생합성과정 중에서변이를 보이는 것으로 사료되어 진다.

AuthorAnalyze; AuthorIsolation; AuthorSoyasaoponin; AuthorSoybean variety; AuthorTriterpeno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