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홍수 유출저감을 위한 유닛타입 침투·저류시설의 현장적용 연구

Abstract

최근 기후변화와 빈번한 도시홍수로 인해 도시 기반시설에 대한 안전성에 대해 주목받고 있다. 또한 서울시를 비롯한 많은 지자체들은 도시 홍수 예방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서 논의 중에 있으며 이를 위한 실천 작업을 수행 중에 있다. 본 논문은 도시 홍수 저감 및 빗물재이용을 위한 분산형 침투저류시설 현장 적용과 설치 후의 효과를 통해 도시홍수 및 비점오염원 저감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사용된 분산형 침투저류시설은 도시지역 현장에 맞게 고강도, 고효율, 하이스피드 시공에 맞게 조립식 모듈형으로 제작되었다. 설치장소는 서울시 강동구청 주차장 부지에 설치 및 모니터링 하였다. 침투효율은 전체 저류량 (40톤) 중 62%가 저류 후 6일 이내에 침투되는 것으로 관측되었고, TSS와 탁도는 95% 제거율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조립형 침투저류시스템 모듈은 시공성과 경제성과 효율성이 뛰어남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본 시스템은 향후 도시 빗물관리 및 풍수해 관리에 크게 기여할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Keywords

비점오염원; 녹색기술; 도시홍수관리; 유닛타입침투저류시설; 강우유출; Green infrastructure; urban stormwater management; unit type infiltration-stora ge system; rainfall-runoff; non-point sourcesup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