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온성액체 기반 SO2 흡수제 개발 동향

Abstract

지구온난화에 대한 해결방향으로 배가스 중 이산화탄소를 분리 및 저장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산화탄소 흡수액은 주로 MEA와 같은 아민계 화합물이 사용되는데 이때 배가스에 함께 포함된 이산화황 (SO2)은 CO2 흡수액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되거나 공기중으로 배출될 경우 산성비의 원인이 된다. 지금까지의 SO2 흡수제로는 Ca계 고체 흡수제가 주로 사용되었는데 최근 액체 흡수액으로 이온성액체가 주목받고 있다. 이온성액체는 이온으로 이루어진 특징으로 인하여 넒은 액체 범위 및 극성가스에 대하여 높은 용해성을 갖고 있다. 본 총설에서는 최근 발표된 SO2 흡수제로 이온성액체에 대하여 그 구조 변화에 따른 SO2 흡수량 변화 그리고 흡수 메커니즘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Keywords

이산화황; 이온성액체; 배가스; 흡수/탈기; 탈황; Sulfur dioxide; Ionic liquids; Flue gas; Absorption/Desorption; Desulfur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