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Zn_(1/3)Ta_(2/3))O₃ 마이크로파 유전체에서 ZrO₂와 NiO의 비화학양론적 첨가

Abstract

화학양론 및 비화학양론적 첨가가 Ba(Zn1/3Ta2/3)O3 마이크로파 유전체의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XRD, SEM, TEM, network analyzer를 이용하여 물리적 특성을 관찰하였다. 격자상수 변화를 측정하여 1~2 mol%의 ZrO₂를 첨가한 경우 단위셀의 비정상적 부피 감소구간이 존재함을 확인하였으며 이때 10 GHz에서 측정한 품질계수가 1:2 B-site 양이온 규칙화 뿐만아니라 단위셀의 비정상적 부피감소에 의해 급격히 향상되었다. 한편 NiO 계열 첨가제는 공진주파수의 온도계수를 안정화시키는데 기여하였다.

Keywords

Ba(Zn_(1/3)Ta_(2/3))O₃; Microwave Dielectrics; Nonstoichiometric; NiO; ZrO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