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er-to-Peer 환경에서의 미디어 스트리밍 동기화

Abstract

최근 급속하게 발전하는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한 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다. 기존의 서버/클라이언트 구조 또는 CDN (Content Delivery Network) 방식이 확장성에 문제를 가지고 있는데 반하여, 서비스에 참여하고 있는 피어들의 자원을 활용하는 피어 투 피어 방식을 사용하는 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는 보다 나은 확장성을제공하고 있다. 이전의 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는 드라마, 영화와 같은 실시간성을 요구로 하지 않는 서비스에는적합하지만, 스포츠 방송 중계와 같은 동시성을 요구하는 서비스에 적용할 경우, 참여하고 있는 피어 간의 재생위치의 편차가 발생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에 참여하고 있는 피어 사이에 동기화가 필요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피어들의 재생 위치의 동기화를 제공하는 피어 투 피어 기반미디어 스트리밍 시스템인 SyncStream을 제안한다. SyncStream은 사용자 간에 1초 정도의 화면 차이를 보여주며, 이를 이용한 다양한 실시간 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Keywords

Peer-to-peer; Media Streaming; Synchronization; View Sharing; 피어 투 피어; 미디어 스트리밍; 동기화; 뷰 쉐어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