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질 유황 고분자가 혼입된 포틀랜드 시멘트 콘크리트의 특성

Abstract

일반 포틀랜드 시멘트 콘크리트에 개질 유황 고분자가 혼입되었을 때의 압축강도 및 내염기성의 영향을 일반포틀랜드 시멘트 콘크리트와 비교하여 나타내었다. 개질 유황이 혼입된 콘크리트는 일반 콘크리트에 비해 매우 큰 강도를나타내었고, 55oC에서 배합 및 혼합 작업하였을 때 안정적으로 공시체의 제작이 가능하였다. 13 %의 CaCl2에 개질 유황이혼입된 콘크리트 공시체를 침지되어 내염기성을 평가하였다. 내염기성 시험에서, 개질 유황이 혼입된 콘크리트는 CaCl2에대한 저항성은 일반 콘크리트에 비해 증가하였다.

Keywords

Modified sulfur; Hydraulic; Concrete; Compressive strength; Alkali toler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