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BH4수용액 저장과정 중 안정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수소발생용으로 사용되는 NaBH4 수용액의 저장과정 중에 NaBH4 안정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NaBH4의 안정성을증가시키기 위해 NaOH와 KOH를 사용하였으며, NaBH4의 저장 중 가수분해반응에 미치는 알칼리와 NaBH4 농도, 온도 그리고 저장 용기 재질의 영향을 실험하였다. 알칼리농도가 증가할수록 NaBH4가 수용액 중에서 안정화되기 때문에 수소발생 속도가 감소하였다. NaBH4 농도를 10에서 15 wt%로 증가시켰을 때 안정성이 감소하다 15 wt% 이상으로 농도를 증가시켰을 때는 pH의 증가에 의해 안정성이 증가하였다. NaBH4 농도를 25 wt%, NaOH 3.0 wt%일 때 수소발생 활성화 에너지 값은 115.1 kJ/mol 로 촉매를 사용했을 때보다 활성화 에너지 값이 1.5~4.0배 높았다. 유리나 스텐리스ㅡ스틸에 저장된 NaBH4 용액의 안정성이 플라스틱에 저장된 NaBH4 용액의 안정성보다 더 높았다.

Keywords

Sodium Borohydride; Stability; Hydrogen Generation; NaOH; Hydrolysis; Fuel Ce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