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플랫폼을 위한 장면그래프 라이브러리 개발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플랫폼을 위한 범용적인 그래픽스 미들웨어로써, 모바일 장면그래프 라이브러리인 ‘모바일 OpenSceneGraph (모바일 OSG)'를 제안하고 그 개발 사례를 소개한다. 제안하는 모바일 그래픽스 미들웨어는 데스크탑 환경에서 그래픽스 미들웨어로 널리 쓰이고 있는 OpenSceneGraph를 모바일 환경에 적합하도록 재설계하였으며, 이를 통해 범용성, 확장성, 모바일 플랫폼 UI 지원, 호환성 등의 특성을 확보하였다. 복잡한 가상환경의 실시간 렌더링, 터치 UI 기반의 카메라 조작, 노드 전환을 통한 애니메이션 등과 같은 예시 응용프로그램을 통해 제안하는 모바일 장면 그래프 라이브러리의 효용성을 보이도록 한다.

Keywords

Mobile Platform(모바일 플랫폼); Scene Graph(장면그래프); Mobile Graphics Middleware (모바일 그래픽스 미들웨어); OpenSceneGraph; OpenGL ES; Mobile Platform(모바일 플랫폼); Scene Graph(장면그래프); Mobile Graphics Middleware (모바일 그래픽스 미들웨어); OpenSceneGraph; OpenGL 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