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 및 망간 산화물로 코팅된 입자활성탄을 이용한 수용액 중 As(ⅢI) 및 As(Ⅴ)의 제거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수용액상의 비소를 산화 및 흡착기작을 이용하여 제거하기 위해서 철과 망간 산화물로 코팅된 입자 활성탄 (FMOCG)을 제조하고, 이의 표면특성 및 회분식 실험을 통하여 비소제거 특성을 규명하였다. 회분식 실험에서는 네 가지 코팅매질의 비소 산화 및 흡착 동역학, pH 영향, 등온흡착실험을 실시하였다. 코팅매질의 철과 망간 함량은 FMOCG-1(178.12 Fe mg/g, 11.25 Mn mg/g)가 비교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소흡착 동역학을 통하여 As(Ⅲ)의 경우 산화 및 흡착을 통하여 제거됨을 확인하였다. pH 영향실험 결과 pH가 낮을수록 비소의 제거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등온흡착실험 결과는 Langmuir isotherm에 잘 적용되었으며 As(Ⅲ)보다 As(Ⅴ)의 흡착량이 약간 높았으며, 최대 흡착량은 1.38~8.44 mg As(Ⅲ)/g과 2.91~9.63 mg As(Ⅴ)/g이었다.

Keywords Arsenic; Oxidation; GAC; Adsorption; 비소제거; 산화; 입상활성탄; 흡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