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분무법을 이용한 직접개미산 연료전지 전극촉매의 효율적인 분산

Abstract

직접개미산 연료전지의 전극 촉매로 사용되는 귀금속 백금-루테늄 촉매를 정전분무법을 이용하여 효 율적으로 분산하여 보았다. 전극에 도포된 촉매 양은 분사 시간에 따라 증가하였으나, 분사시간이 80분을 넘는 경우 촉매 응집으로 인하여 연료전지 성능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상용 핸드스프레 이로 전극 촉매를 3.0 mg/cm2 분산한 경우 얻은 최대 출력밀도 74 mW/cm2와 비교하여 정전분무 법은 적은 양인 1.85 mg/cm2의 촉매를 분산하고도 72 mW/cm2의 최대 출력밀도를 얻을 수 있었다

Keywords Direct formic acid fuel cell; Electrospray; Pt-Ru; An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