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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양중석-
dc.contributor.author이유진-
dc.contributor.author김성혜-
dc.contributor.author신현재-
dc.contributor.author양지원-
dc.date.accessioned2024-01-20T23:04:23Z-
dc.date.available2024-01-20T23:04:23Z-
dc.date.created2022-01-10-
dc.date.issued2008-06-
dc.identifier.issn1598-6438-
dc.identifier.urihttps://pubs.kist.re.kr/handle/201004/133424-
dc.description.abstract디젤로 오염된 토양을 효과적으로 정화하기 위해 계면활성제의 종류와 음이온성-비이온성 혼합 계면활성제의 비율에 따른 디젤 제거효율을 살펴보았다. 회분식 실험결과 비이온성 계면활성제의 HLB가 12-13 사이의 값을 갖는 경우 가장 좋은 제거 효능을 보였으며, 사용된 계면활성제 중에서는 Tergitol 15-S-7 (T15S7)이 20 g/L의 농도에서 79-88%의 가장 높은 디젤 제거능을 보였다. 음이온성 계면활성제는 대체로 비이온성 계면활성제에 비해 디젤 제거능력이 떨어졌다. 비이온성과 음이온성 혼합 계면활성제를 사용하였을 경우 디젤의 제거효율은 비이온성 계면활성제의 양에 따라 증가하였으며, T15S7 : SDS가 3 : 1의 비율로 혼합된 10 g/L의 계면활성제가 단일 계면활성제에 비해 상승된 76%의 디젤 제거율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현장 디젤 오염토양 복원시 적절한 계면활성제 선정의 기준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한국지하수토양환경학회-
dc.title디젤 오염 토양 세척시 계면활성제 종류의 영향-
dc.title.alternativeEffect of Surfactant Types on Washing of Diesel-contaminated Soil-
dc.typeArticle-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지하수토양환경, v.13, no.3, pp.8 - 14-
dc.citation.title지하수토양환경-
dc.citation.volume13-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8-
dc.citation.endPage14-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identifier.kciidART001259832-
dc.subject.keywordAuthorSoil washing-
dc.subject.keywordAuthorTPH (Total petroleum hydrocarbon)-
dc.subject.keywordAuthorSurfactant-
dc.subject.keywordAuthor토양세척-
dc.subject.keywordAuthor석유계총탄화수소-
dc.subject.keywordAuthor계면활성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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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ST Article >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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