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에탄올 연료전지용 백금합금촉매의 합성과 특성 분석

Abstract

에탄올이 이산화탄소가 생성되는 경로로 반응할 경우 12개의 전자를 발생시키게 되지만 실제로는 두 개의 탄소 원자사 이의 결합력 때문에 완전 산화시키는 것이 쉽지 않다. 따라서 고성능 에탄올 산화촉매의 개발은 에탄올 연료전지 실용 화에 필수적이다. 본 연구는 Pt에 Sn, Au을 첨가하여 이원계, 삼원계 촉매를 제조하여 에탄올에서의 활성과 촉매의 특 성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촉매합성은 modified polyol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Vulcan XC-72R 담지체를 사용하여 20 wt%로 담지하였다. PtSn/C 합금촉매는 Pt : Sn의 비율이 1 : 0, 4 : 1, 3 : 1, 2 : 1, 1.5 : 1, 1 : 1, 1 : 1.5 으로 합성하였으며, PtSnAu/C 합금촉매는 Pt : Sn :Au의 비율을 5 : 5 : 0, 5 : 4 : 1, 5 : 3 : 2, 5 : 2 : 3 으로 합성하였다. 촉매특성은 XRD, TEM 분석을 통해 분석한 결과 1.9~2.4 nm 정도의 입자의 크기와 면심입방구조의 구조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에탄올 산화에 대한 합금촉매의 활성은 순환전류전압법으로 실험하였고, 그 중 가장 높은 성능을 가진 PtSn(1.5 : 1)/C 와 PtSnAu(5 : 2 : 3)/C 합금촉매를 단위전지 성능평가를 통해 실제 연료전지 구동환경에서 촉매의 활성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에탄올 산화에 가장 높은 성능을 나타낸 촉매는 PtSn/C(1.5 : 1)이었고, 촉매의 안정성은 PtSnAu/C(5 : 2 : 3)에 서 높게 나타났다

Keywords Direct ethanol fuel cell; Catalyst; PtSn/C; PtSnAu/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