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2O3 및 Mn2O3의 코팅에 의한 Core-Shell 구조의 BaTiO3 분말 제조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MLCC용 BaTiO3에 첨가되는 Cr2O3와 Mn2O3의 나노코팅에 의한 core-shell 구조의 BaTiO3 분말을 제조하였다. 예비실험을 통해서 KMnO4 및 K2Cr2O4 그리고 sulfur를 사용하는 최적의 액상반응조건이 확립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두 첨가제 분말을 합성하였고 동일한 반응조건으로 두 첨가제를 BaTiO3 분말표면에 코팅하였다. 코팅은 one-step과 two-step의 두 방법으로 구분하여 시행하였고 그 결과를 분석·비교하였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Cr2O3와 Mn2O3의 두 첨가제는 용이한 반응조건에서 높은 수율로 우수한 품질의 코팅막을 형성하므로써, 첨가제 함량과 코팅막 특성 의 정밀한 조절이 용이함을 보여주었다.

Keywords

Barium Titanate Powder; MLCC; Chromium Oxide; Manganese Oxide; Nano-Coating; Core-Shell Struc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