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렬 연결 위상 천이 장주기 격자의 특성과 초기 커플링 세기 효과에 관한 연구

Abstract

위상 천이 광섬유 격자를 직렬로 연결하였을 경우 파장 투과 특성에 대해서 이론 및 실험적으로 분석하였다. π만큼의 위상 천이가 유도된 장주기 격자의 파장 투과 특성은 직렬 연결되는 위상 천이 장주기 격자의 개수에 따라 변화하며 개수를 증가시킴에 따라 파장 투과 대역폭을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π-위상 천이 장주기 격자의 파장 투과 대역폭은 격자 길이를 변화시킴에 따라 조절할 수 있으며 길이가 다른 두 개의 π-위상 천이 장주기 격자를 직렬로 연결하면 파장 투과 및 제거 대역폭을 조절할 수 있다. 그리고 장주기 격자의 반을 UV에 노출 시켰을 때, 위상 천이 장주기 격자가 형성됨을 관찰하였고, 초기 커플링 세기에 따라 격자의 형성이 달라짐과 인가되는 위상 천이 크기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위상 천이 장주기 광섬유 격자의 투과 특성을 나타내었다.

Keywords

Long-period fiber gratings; Phase-shifted long-period fiber gratings.†E-mail: minsung@tit.ac.krI.《연구논문》Hankook Kwanghak Hoeji; Volume 17; Number 1; February 2006; Long-period fiber gratings; Phase-shifted long-period fiber gratings.†E-mail: minsung@tit.ac.krI.《연구논문》Hankook Kwanghak Hoeji; Volume 17; Number 1; February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