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활성 가스계 청정 소화약제의 방출 및 소화

Abstract

지구의 오존층 보호를 위한 몬트리얼의정서에 의해 생산과 사용이 규제되는 할론을 대체할 소화약제로 질소 92%와 이산화탄소 8%의 조성을 갖는 소화약제를 개발하여 방출 및 소화시험을 수행하였다. 방출 및 소화시험은 부피가 27m3와 190m3인 모형을 제작하고 저장용기로부터 모형 내에 약제를 이송시키는 배관을 설치하여 수행하였다. 방출시험은 오리피스 직경, 배관길이 등을 변수로 법에서 규정된 시간인 60 초 이내에 약제량의 95% 이상 방출되는지 여부를 확인하였다. 소화시험은 n-헵탄을 연료로 하는 유류 화 재와 목재를 사용한 심부 화재에 대하여 수행되었으며 방호구역의 크기나 배관의 길이에 상관없이 모두 우수한 소화 성능을 나타내었다.

Keywords

Inert gas; Clean agent; Fire extinguishing; Halon; Halon alternative; Inert gas; Clean agent; Fire extinguishing; Halon; Halon alternat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