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역병균 항균 활성 데이터의 이분번 근사모델링

Other Titles
Two Class Approximation of TLB (Tomato Late Blight) Activity Data
Authors
한호규Ashek Ali MD조승주
Issue Date
2005-06
Publisher
한국농약과학회
Citation
농약과학회지, v.9, no.2, pp.140 - 145
Abstract
정량적 구조 활성관계 모델링은 물리적인 성질과 생물학적 활성이 관계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그러나, 퍼센트 활성과 같은 데이터들은 모델링에 많이 활용되지 않았다. 이것의 중요한 이유중의 하나는 이러한 값들이 정량적이 아니고 정성적인 데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분자모델링에 퍼센트활성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하여 데이터 값들을 2개의 계층으로 분류하고 CoMFA(비교분자장)를 판별함수로 활용하였다. 즉, 베타­케토아세트아닐라이드 유도체들의 토마토 역병균에 대한 항균력 시험의 퍼센트 활성 데이터를, 한 계층은 활성이 있는 것, 다른 계층은 활성이 없는 것으로 나누었다. 특히, CoMFA를 활용함으로써 화학적인 이해에 중요한 3차원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이 모델은 주어진 데이타를 98%의 정확도로 설명하였으며, LOO 검증을 해본 결과 예측력은 약 69% 정도였다. 이 결과는 활성 데이터를 근사적으로 2개의 계급으로 나누고 CoMFA를 활용하는 방식이 구조활성관계를 이해하고 화합물 유도체를 합성하는데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Keywords
QSAR; CoMFA; Percent Activity; Tomato Late Blight.; 구조활성관계(QSAR); 비교분자장분석(CoMFA); 퍼센트 활성; 토마토 역병.; QSAR; CoMFA; Percent Activity; Tomato Late Blight.
ISSN
1226-6183
URI
https://pubs.kist.re.kr/handle/201004/136407
Appears in Collections:
KIST Article > 2005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