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용매전해질에 따른 전기이중층캐패시터의 전기화학적 특성

Abstract

높은 비표면적을 갖는 carbon과 유기용매 전해질 사이의 계면에서 생기는 전기이중층용량을 기본으로 작동하는 전기이중층 캐패시터는 IC memories, microcomputer등으로 폭넓게 사용되며 maintenance-free의 영구적인 back-up용 전원으로 넓게 사용되고 있다. EDLC에 사용되는 전해질은 이온 전도도가 높아야 하고 사용되는 온도 범위가 넓어야 한다. 그리고 고전압을 인가했을 때 전해질이 전기화학적으로 안정해야 한다. 본 실험에서는 고전압에서 안정적인 액상 유기계 전해질을 사용하여 전기이중층캐패시터의 전기화학적 특성을 확인하였다. Paste rolling법으로 제조된 탄소전극과 1 M-LiPF6 in PC-GBL-DEC (volume ratio 1:1:2)의 유기용매전해질을 사용한 전기이중층캐패시터가 64 F/g의 우수한 비축전용량을 발현하였다.

Keywords

Electric double layer; Organic electrolyte; Ionic conductivity; Visco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