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2-Tetrafluoroethane(HFC-134a)과 Propane(HC-290)의 2성분계 기-액 평형 측정

Abstract

혼합물을 냉매로 사용할 경우, 냉매의 성능 평가를 위해 기-액 상평형 데이터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HFC- 134a와 propane의 이성분계 상평형 데이터를 얻기 위해 273.15, 283.15, 293.15, 303.15, 313.15, 323.15K의 조건에서 실험을 실행하였다. 상평형 실험 장치로는 circulation type의 장치를 사용하였다. 실험데이터는 Peng-Robinson-Stryjek-Vera(PRSV) 상태방정식과 NRTL excess Gibbs free energy model을 결합한 식에 다섯 개의 혼합법칙(Huron-Vidal original and modified equation)들을 이용하여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PRSV 상태방정식을 이용하여 얻은 데이터는 실험 데이터와 만족할 만한 일 치를 볼 수 있었다. 실험을 실행한 모든 온도에서 공비점이 형성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Keywords

VLE; HFC-134a; Propane; PRSV; Azeotrope; CFC Alternative Refrigerant Mixtu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