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dium Salt of Bis (2,2,3,3,4,4,5,5-octafluoro-1-pentanol) Sulfosuccinate를 이용한 초임계 CO2+ 물 계의 마이크로에멀젼

Abstract

대부분의 촉매, 이온, 단백질같이 비휘발성이고 친수성인 물질들은 초임계 이산화탄소에서는 잘 용해되지 않는 단점을 가 지고 있다. 이는 이산화탄소가 무극성이며, 극성인 물에 대해 용해력이 매우 낮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극 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물과 이산화탄소의 마이크로에멀젼 형성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물과 이산화탄소의 에멀젼을 형 성시키기 위하여 친수기와 친이산화탄소기를 동시에 지닌 hydrocarbon-fluorocarbon hybrid 계면활성제인 sodium salt of bis(2,2,3,3,4,4,5,5-octafluo-ro-1-pentanol) sulfosuccinate(F-AOT)를 합성하였다. 기초 데이터로 초임계 이산화탄소내에서 계면 활성제의 용해도를 알아보기 위해 variable volume cell을 이용하여 계면활성제의 농도에 따른 cloud point를 측정하였고, 또한, 물+계면활성제+이산화탄소계의 cloud point 측정을 통하여 마이크로에멀젼이 안정적으로 형성되는 ‘마이크로에멀젼 안정 영 역’을 구하였다. 초임계 CO2+ 물 계의 마이크로에멀젼은 온도 308.34에서 368.25 K까지, 압력 14.06에서 63.41 MPa까지의 조건에서 안정적으로 형성되었다.

Keywords

Supercritical CO2; Sodium Salt of Bis (2; 2; 3; 3; 4; 4; 5; 5-Octafluoro-1-Pentanol) Sulfosuccinate (F-AOT); Cloud Point; Water in Carbon Dioxide Microemulsion; Supercritical CO2; Sodium Salt of Bis (2; 2; 3; 3; 4; 4; 5; 5-Octafluoro-1-Pentanol) Sulfosuccinate (F-AOT); Cloud Point; Water in Carbon Dioxide Microemul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