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antio-separation of R, S-ibuprofen using simulated moving bed(SMB) chromatography

Keywords SMB chromatography; Enantiomers; Ibuprofen

Abstract

Simulated Moving Bed(SMB) chromatography는 서로 다른 흡착능을 가지는 키랄 화합물의 연속분리에 매우 적합한 공정이며 특히 enantiomers를 포함한 정밀 화학 제품의 산업용 규모의 분리에 적합한 기술이다. Enantiomers의 분리를 위해 8개의 컬럼으로 이루어진 실험실 규모의 HPLC -Simulated Moving Bed 장치를 설치하였고 Kromasil?로 충진된 컬럼으로 enantiomers인 ibuprofen 분리 실험을 수행하였다. HPLC 단일 컬럼 실험에서 구한 선형 흡착 등온식을 이용하여 평형 이상계를 근거로 한 triangle theory로부터 SMB의 초기 운전조건을 도출하였으며, 이 초기 조건을 기준으로 완전 분리조건 도출을 위해 recycle, switching time, raffinate 및 feed 유량을 변화시켜 SMB 실험을 수행하였다. Triangle theory에 의해 측정한 초기 운전 조건과 이 조건을 근거로한 체계적인 실험 방법을 통해서 enantiomers인 ibuprofen 분리실험의 SMB 최적 운전 조건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