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 연료전지를 이용한 저농도 BOD 센서

Abstract

음극부로의 산소확산을 줄이고 양극부 반응을 개선한 미생물 연료 전지형 BOD 센서를 강물과 같이 낮은 BOD 값을 측정하기 위하여 개발하였다. 저영양성 미생물을 이용한 미생물연료전지는 센서반응 (sensor-response)을 조사하기 위하여 인공폐수를 이용하여 연속 운전하였다. 최대 발생전류는 폐수 부하량이 31.2 μg/min일 때 0.018 mA였다. 또한 유사한 미생물연료전지형 BOD 센서를 팔당 상수원에 설치하여 발생하는 신호와 BOD5사이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였다. 이때 BOD sensor와 BOD5사이의 상관결정계수 (r2) 값은 0.981이었다. 미생물연료전지를 이용한 BOD sensor는 반복성과 재현성 측면에서 좋은 운전 안정성을 보였다.

Keywords

Biochemical Oxygen Demand; Microbial Fuel Cell; Oligotroph; Low BOD; 생화학적 산소요구량; 미생물연료전지; 저양양성 미생물; 저농도 B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