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 , 지열 및 지하수 열원 열펌프의 시뮬레이션 .

Abstract

공기열원방식은 대기 중의 공기와 열교환을 하여 열을 방출 또는 흡수하는 방식이다. 공기를 열원으로 하는 경우 열원 확보가 용이하고 안정성이 우수한 반면 외기 온도가 불리하여 성능이 낮아지는 단점이 있다. 특히 외기가 낮은 조건에서의 난방 운전시에는 용량이 부족하고 성능계수가 극히 낮아져 전기히터 등의 보조 열원이 필요하다. 지열 방식은 지중에 열교환기를 매설하여 토양과 열교환을 한다. 이 방식은 열원 온도 측면에서는 유리하나 열교환을 위하여 지하 1 0 0 ~ 3 0 0 m깊이까지 열교환기를 매설해야 하므로 설치비가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 지하수 방식은 열교환기 없이 지하의 지하수를 직접 이용하므로 열전달 측면에서는 매우 유리하나 지하수 탐사 기술이 요구된다.

Keywords a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