γ-Alumina에 의한 수용액으로부터 구리이온의 흡착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자원공학회지, v.39, no.4, pp.225 - 230

Abstract g-alumina에 의한 수용액 중의 구리흡착 특성을 조사하였다. 흡착제로 사용한 g-alumina 는 BET 표면적 142.7m2/gr, 기공부피 0.965ml/gr, 평균기공크기 216.7Å의 미분체형이었으며, 양이온 및 음 이온 종류, 이온강도, pH 등이 구리흡착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한 결과 양이온 가운데 K+ 이온의 구리흡착 방 해정도가 가장 낮았다. 또한, Na+, Ca2+ 및 Mg2+에 의한 구리흡착 방해정도는 거의 유사하였으며, 이온강도가 증가할수록 구리 흡착량은 감소하였다. 구리이온의 흡착등온곡선은 Freundlich Isotherm에 잘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나 g-alumina에 의한 수용액 중의 구리흡착이 주로 물리흡착에 의해 지배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이 온이 황산이온인 경우에 있어서 구리이온 보다는 황산이온의 흡착량이 당량비로 1.5배 이상 높아 구리 흡착 시 음이온의 영향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흡착; 구리; 알루미나; 음이온; 흡착등온곡선; adsorption; copper; alumina; anion; adsorption isothe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