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Fe-B계 소결자석의 자기적특성 향상 연구

Abstract

Nd-Fe-B계 소결자석의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Nd-Fe-B계 합금의 조성 및 제조공정을 조절하여 자성분말의 입도 및 입도분포, 강자성상인 Nd2Fe14B상의 분율, 자성분말의 배향도, 산소 함량, grain size 등과 같은 factor들을 최적화 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실 규모로 Nd-Fe-B계 합금 조성 및 공정 조절을 통하여 Nd-Fe-B계 소결자석을 제조하는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분쇄매체, 분쇄시간 및 ball size에 따른 Nd-Fe-B계 소결자석의 자기적특성을 분석하여 최적의 분쇄조건을 조사하였다. 또한 분쇄공정 중 FeGa합금을 첨가하여 잔류자속밀도의 감소없이 Nd-Fe-B계 소결자석의 보자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분쇄 조건의 연구, FeGa 합금에 의한 보자력 향상, 건식분쇄 방법 및 powder blending 공정을 적용하여 잔류자속밀도(Br,) : 14.4kG, 보자력( iHc) : 9.4kOe, 최대자기에너지적((BH)max.) : 47 MGOe의 자기적 특성을 갖는 Nd-Fe-B계 소결자석을 제조하였다.

Keywords

Nd-Fe-B sintered magnet; magnetic property; Ball mill; Powder blending; Dry milling; Nd-Fe-B sintered magnet; magnetic property; Ball mill; Powder blending; Dry milling; Nd-Fe-B계 소결자석; 자기적 특성; 볼밀; 분말혼합; 건식분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