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netic study for the reaction of [60]fullerene with poly(styryl)lithium

Keywords

[60]fullerene; poly(styryl)lithium; nucleophilic addition; addition mode

Abstract

고분자에 의한 Buckminsterfullerene이 radical 또는 anionic polymerization에 의해 제조된 polymer-modified C60 derivatives 합성법은 잘 알려져 있다. 특히 [60]fullerene은 용매의 종류에 따라 용해도는 크게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관점에서 ‘리빙 음이온 중합’으로 제조된 poly(styryl)lithium과 [60]fullerene의 반응으로 제조될 수 있는 물질을 UV / Visible spectroscopic 분석을 통하여 반응 속도론 (kinetics)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제조된 (PS)XC60(Li+)X에 1,3-propanesultone을 반응시켜 fullerenyllithium 의 sulfonation을 수행하였으며, 이들 역시 반응 속도론인 측면에서 수율을 예측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