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chanism study on organolithium-initiated polymerization of t-butylstyrene

t-Butylstyrene의 알킬리튬을 개시제로 한 음이온 중합에 있어서 온도에 따른 coupled product 생성을 조사하였다. 상온에서의 중합에서 poly(t-butylstyryl)lithium의 정지 반응으로 약 10wt% 이상의 coupled product가 관찰되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음이온 분산중합시 필요한 steric stabilizing moiety로 사용되는 poly(t-butylstyryl) lithium의 형성 mechanism을 알아보았다. 특히, coupled product는 온도에 많은 영향을 받는 것을 실험적으로 확인하였다. Coupled product의 형성을 줄이기 위하여 온도 control을 통해서 coupled product의 생성비율과 온도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였다.

t-butylstyre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