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orption characteristis of Cr6+ and CN from electroplating waste water with anion-exchange resin

Keywords electroplating waste water; hexavalent chromium; cyanide; adsorption; anion-exchange resin; 도금폐수; 6가 크롬; 시안; 흡착; 음이온교환수지

Abstract

도금폐수로부터 Cr6+과 CN을 분리하기 위한 흡착시 음이온 교환수지의 종류와 첨가량에 따른 흡착특성에 대해 조사하였다. 실험결과 Cr계 도금폐수 중 Cr6+의 흡착률은 수지첨가량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고 있으며, SA10AP수지가 Cr6+의 흡착에 가장 효과적인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Cr6+의 탈착시 NaCl/NaOH의 중량비가 증가할수록 탈착률이 급격히 증가하여 중량비 7에서 90% 정도가 탈착되었다. 한편, 시안(CN)계 도금폐수 중 CN의 흡착에는 PA308 수지가 효과적이고 수지첨가량 20g/l에서 98% 이상 흡착되었으며, 시안과 착화합물을 형성하는 Zn와 Cu도 흡착률이 상당히 높게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수지에 흡찬된 CN의 탈착시 NaOH의 탈착률이 약간씩 증가하나 20ml/g-resin의 탈착액을 사용하여도 탈착률이 40% 수준으로 매우 낮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