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stem development for challenging Membrane Surface Integrity with the Application of Fluorescent Nanoparticle

Abstract

MBR공정은 작은 공간에서도 충분한 양의 수처리가 가능하고 운전이 간편하면서도 높은 처리효율을 보여 차세대 수처리 기술로써 각광받고 있는 공정이다. 이 분리막의 손상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방법으로 운전자의 경험을 통해 막간 차압 변화나 유출수 탁도 변화를 감지하여 막 손상여부를 유추하는 것이 있으나 어떤 모듈의 막이 어느 정도로 손상되었는지 알아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신속 정확하며 경제적인 방법으로 손상여부를 관측할 수 있는 기술로 형광나노입자를 제조, 응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