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catalytic decolorization of spent reactive dyebath

Abstract

반응성 염료(reactive dye)는 현재 섬유 산업에서 다양한 장점들로 인하여 가장 널리 쓰이고 있으며, 특히 azo dye는 사용되는 반응성 염료의 대부분(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반응성 염료의 흡착 효율 증대를 위하여, 높은 pH (10 이상), 높은 온도 (60도 이상), 높은 염도 (NaCl 60 - 100 g/L) 조건에서 염색을 수행하게 되는데, 이 때 염료의 50% 정도가 hydrolyzed dye 형태로 배출되게 된다 (Lee and Pavlostathis, 2004). 따라서, 섬유 산업의 수요 증가로 인하여 반응성 염료의 사용량이 급증함에 따라 발생하는 염색 폐수 내 azo dye의 색도 제거가 더욱 중요해졌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염색 폐수 조건을 모사한 hydrolyzed azo dye (Reactive Red 2, RR2)의 광촉매에 의한 색도 제거 (decolorization)에 미치는 영향 인자들을 조사함으로써, 염색 폐수 내 색도 제거를 위한 최적 조건을 찾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