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 of Nafion Ionomer Content at Various Relative Humidities on Cathode Electrodes of Proton Exchange Memebrane Fuel Cells Using Decal Transferred MEAs

Keywords PEMFC; MEA; decal; humidity

Abstract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는 낮은 온도에서 작동가능하고 시동이 빠르며, 출력 밀도가 높아 자동차 =휴대기기 등에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상용화를 위해서는 MEA개 선, 온도/가습 조건을 통한 물관리 능력 개선 등을 통한 효율 향상이 필수적 이다.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촉매층 내에서의 나피온 이오노머 함량이 연료전지 성능에 미치는 영 향을 연구하기 위해, 캐소드 전극의 나피온 이오노머함량이 다른 MEA를 데칼 전사방식으로 제작하였다. 캐소드 전극의 나피온 이오노머 함량은 10, 20, 30, 40 wt.%로 다르게 하였으며, Pt loading양은 0.4 mg/cm2이 되도록 하였다. 4가 지의 다른 나피온 이오노머 함량을 가진 MEA들 에 태해 캐소드 가습조건 변화가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캐소드 상대습도(RHC)를 2¸ %에 서 95 %까 지 6단계의 상승 방향으로 변화시켰으며 I— V 측정과 전기화학분석을 진행 하 였 다. 10 wt.%와 20 wt.%의 낮은 나피온 이효노머 함량의 경우 RHC가 상승할수록 이온전도가 용이해져 성능의 향상 경향을 보였으나, 나피온 이오노머 함량이 높은 다른 MEA비 해 낮은 전류밀도를 나타내었다. 반면, 나피온 이오노머 40 wt.%의 MEA는 농도과전위에 따른 전압강하로 인해 RHC가 높아질수록 성능이 저하되는 경향를 보였다. 30 wt:%의 나피온 이오노머 함량을 가진 MEA는 RHC 상승에 따라 성능향상 경 향을 나타내면서, 9¸ %의 RHC와 0.6 V인 가되 었을 때 0.73 A/cm2의 전류밀도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 캐소드 촉매층의 나피온 이오노머는 30 wt.%가 가장 적 합한 함량으로 판단되나, 고전류밀도 영역에서의 농도과전위 증가에 의한 전압강하를 막기 위해 발수 능력 개선이 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