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화알루미늄으로부터 Aluminum Oxalate의 제조기술

Keywords 수산화알루미늄; 알루미나; 고순도; 알루미늄전구체

Abstract

알루미늄은 지각에 분포되어 있는 여러 금속원소 가운 데 가장 풍부한 양을 지닌 원소중의 하나로써, 공업적으 로는 알루미늄 금속을 비롯하여 산화물인 알루미나 및 각종 유무기 알루미늄 화합물들이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 고 있다. 대표적인 무기화합물인 수산화알루미늄과 이를 소성한 알루미나는 내화물, 촉매, 각종 수처리제 및 고급 세라믹원료로써 필수적인 기초 소재로 활용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그 사용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전 세계 알루미나 생산량은 약 4,300만톤/년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대표적 알루미늄 업체인 미국 Alcoa 사가 약 1,400만톤/년을 생산/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