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OVERY AND SEPARATION OF SF6 GASES IN MICROFILTRATION MEMBRANES

Keywords MF막; SF6; 회수

Abstract

SFe는 전력기기의 절연매체로 가스절연개폐장치, 가스차단기, 가스절연변압기, 관로 기증송전선로 및 반도체 웨이퍼나 LCD 패널 등 초정밀 제품의 세척과정에 사용되고 이쓴 물질로 이산화탄소의 23,900배의 온실효과를 가지며 IPCC가 평가한 가장 온난화 지수가 큰 물질로 꼽힌다. 또한 SFe는 무섹, 무취, 무독성의 불연성 가스로 화학적 및 물리적으로 매우 안정하여 대기 중으로 배출되면 수명이 3,000년이 넘는다. 즉, 발생되는 SFe는 거의 대기중에 축적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SFe의 지속적인 가격상승, 생성비용의 절감측면과 지구온난화 방지 측면에서 SFe를 효과적으로 회수하여 재사용하는 방법으로 분리막법을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