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획형 재생 가능 유기 나노입자를 이용한 BTEX 처리

Keywords 유기 나노 입자; 온도 감응형; BTEX

Abstract

인구의 증가, 산업의 고도화 진행으로 발암성 미량 유해 물질의 종류와 양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수중에 존재하는 미량 유해 물질은 기존 처리 공정으로는 처리가 어려울 뿐 만 아니라 처리와 동시에 독성이 증가된 반응 부산물 생성의 위험성이 있다. 따라서 현재 이와 같이 다양한 미량 유해 물질의 안전하고 고효율의 처리 공정 개발에 대한 요구가 그 어느 때 보다 높은 상황이다. 이러한 발암성 미량 유해 물질의 효과적인 처리를 위하여 고분자 합성 분야에서도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가운데 코어-쉘 구조 중합체 적용에 대한 가능성도 시도되고 있다. 이런 코어-쉘 구조 중합체 가운데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물질로 나노 컨테이너로 불리는 star-like shaped dendrimer 물질이다. Star-like shaped dendrimer는 구조, 조성 그리고 특성의 다양성으로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적용 가능성이 연구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약물전달시스템(DDS) 분야로의 적용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일부에서는 수중의 미량 유해 물질의 제거에 대한 적용 가능성도 시도되고 있다. 미량 유해 물질의 적용 가능성은 코어-쉘 구조에서 빈 공간인 코어 부분에 미량 유해 물질이 포집되어 수중으로부터 효과적인 분리가 가능하다는 특성으로 인해 높은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코어-쉘 구조에 온도 민감형(thermo sensitive response) 기능을 도입함으로써 수중으로부터 손쉽게 분리할 수 있는 특성을 갖추어 기존 나노 입자의 유해성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