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nic liquids as a carbon dioxide capturing agent

Keywords CO2 capture; ionic liquids; global warming; CCS

Abstract

이상화탄소를 좀 더 효율적으로 포집하고자 하는 많은 기술 중 이온성 액체를 이용한 기술은 가장 최신의 기술이면서 동시에 학계를 중심으로 최근 가장 많이 연구되는 분야일 것이다. 이온성 액체가 가진 다양한 특성 중 낮은 휘발성, 열적안정성 그리고 극성물질에 대한 용해도는 기존의 아민계 흡수매체를 대체할 수 있을 가능성을 충분히 보여준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에 발표된 이온성 액체를 활용한 이산화탄소흡수 연구동향을 살펴보았다. 전형적인 이온성 액체를 사용한 물리흡수, 이온성 액체에 이산화탄소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작용기를 도입한 화학흡수, 그리고 이온젤 혹은 고분자 형태의 이온 물질을 사용한 막 흡수법까지 최신 연구 동향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