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체 동역학 및 트라이볼로지 요소의 연구동향

Abstract

본 특집 기사에서는 2008년도 국내의 회전체 동역 학 분야 및 회전기 트라이볼로지 요소(베어링/실/댐 퍼)의 주요 연구동향을 요약하여 소개한다. 여기서는 광범위한 회전체 동역학 분야 중 유체기계와 관련된 부분만으로 국한시키고, 이와 관련된 국내에서 발행되 었던 논문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유체기계와 관련 된 회전체 동역학 분야의 연구는 크게 로터-베어링으 로 구성된 회전체 시스템의 동역학적 해석연구 분야와 베어링/실/댐퍼와 같은 회전기기 요소 연구 분야로 나 눌 수 있으며, 그 외 회전기기의 동역학적 특성에 영 향을 줄 수 있는 현상들에 대한 연구가 있다. 예년과 같이 국내의 산업전반에 걸쳐 사용되고 있 는 유체 기계 가운데 펌프, 압축기, 터빈 등 산업현장 과 연계된 연구개발과제 및 기초 연구과제들이 수행되 면서 이 분야의 연구가 비교적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2008년도에는 녹색 에너지 기술과 관련 여러 분 야에서의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다음은 2008년도 발표된 국내 논문을 중심으로 분야별 연구 내용 및 동 향을 정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