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tential Environmental Benefits of Nanotechnology: Fostering Safe Innovation-Led Growth

Keywords

Nanotechnology; Environmental benefits; Safety; Water treatment

Abstract

본 워크샵은 첫날에 개최된 전체 회의(Plenary session)에 이어서 둘 째와 셋째 날에는 8개의 세부 주제에 대한 소규모 회의 (Parallel session) 가 동시에 진행되는 형식으로 구성이 되었다. 첫날 오전의 전체회의에서는 이번 회의의 전반적인 주제들에 대한 소개와 공통된 논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그리고 오후의 전체회의에서는 특히 나노물질이나 기술이 인간의 건강이나 환경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인 이득 및 부정적 영 향에 대해 전 생애적인 관점 (Life Cycle Perspective)이 필요하다는 점 이 강조되었다. 여기서 전 생애적인 관점이란, 나노물질의 제조단계에서 부터 시작하여 제품의 생산, 운송, 사 용 및 폐기단계에 이르기까지 그 잠 재적인 편익과 위해성에 대해 함께 생각하고 고려하는 것으로서,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의 참 여 및 협력관계가 필수적임을 여러 연자들이 공통적으로 언급하였다. 실 제로 이 워크샵에는 나노물질 생산기 업, 정부의 정책 전문가, NGO, 그리 고 대학의 연구자들이 모두 참여하여 이러한 전 생애적 관점에 의하여 향 후 나노기술의 연구 및 개발을 진행 하는 방법에 관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의 논의가 진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