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 of carbon materials on the perpormance of Lithiu/air cell

Keywords lithium-air battery; rechargeable; polymer electrolyte; porous eleectrode; ionic liquid; organic electrolyte

Abstract

고용량 배터리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는 가운데 Lithium ion battery는 양극의 한계로 인해 용량에 큰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으며, 새로운 Li intercalation 양극 물질 개발의 대한 노력은 최대 약 300 mAh/g에 그치고 있다. Lithuin/air 전지는 이러한 용량한계를 뛰어 넘는 몇몇 종류의 금속-공기전지의 일종으로서 기존에 일차전지로 알려져 왔으나, 최근 들어 이를 이차전지화 하려는 노력이 가해지고 있으며, 기존의 Lithium ion battery보다 5-10배 높은 이론용량은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다공성양극, 안정성 높은 전해액, 높은 가역성을 갖는 음극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실험에서는 다양한 carbon 물질을 이용하여 porous O2 electrode를 제조하고 각 carbon재료의 기본적인 물성과 loading 양에 따른 용량과 가역성을 측정하였으며, 이에 따른 분석을 위하여 carbon에 대한 BET, 전기전도도 등의 기본적인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Swagelok design을 바탕을 둔 새로운 electrochemical cell을 고안하여, 전이금속 촉매 따른 Lithium- oxygen(air) battery의 이차전지 특성을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