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체산화물 연료전지 현황과 전망

Title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현황과 전망
Authors
윤성필
Keywords
SOFC; MCFC; 고온 연료전지; 현황
Issue Date
2009-03
Publisher
NICE / 한국화학공학회 [편]
Citation
VOL 27, NO 1, 49-55
Abstract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는 앞서 언급한대로 화석연료 의 전력변환에 있어 기존의 발전 방식 또는 타 연료전 지 발전 방식에 비하여 여러 장점이 있다. 때문에 미 국, 일본, 유럽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이미 많은 연구비 를 투입하여,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구성 요소 개선 및 대체 구성 요소의 개발과 같은 기초연구뿐만 아니 라 셀 스택의 신뢰성 향상, 재료 및 제작 공정 개선을 통한 제조 원가 절감 그리고 실제 발전 시스템과 연계 등의 실용화 기술 개발에 연구력을 집중시키고 있다. 그러나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분야는 현재 많은 도전 을 받고 있다. 예를 들어 휴대용 분야에서는 기존 상 용 제품인 배터리와 그리고 다른 연료전지의 일종인 DMFC 또는 PEMFC 시스템과 경쟁을 하고 있고 가 정용 발전 분야에서는 PEMFC와 그리고 분산 및 대 형발전 분야에서는 MCFC와 경쟁을 하고 있다. 불행 히도 연료전지 발전장치는 기존 내연기관 발전장치와 가격 및 안정성(수명) 면에서 아직 경쟁력이 없어 시 장 진입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적 용 분야별로 다시 타 연료전지와 경쟁해야 하기 때문 에 연료전지를 필요로 하는 수소경제 사회가 도래한 다 하더라도 SOFC의 승리를 점치기는 쉽지 않다. 따 라서 향후 SOFC 연구 방향은, 타 연료전지 분야에서 와 마찬가지이겠지만, 가격과 안정성을 확보하는 쪽 으로 연구방향이 결정될 것이며 특히, 새로운 구성요 소 재료 개발과 단전지 및 스택 디자인 연구에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어 진다.
URI
http://pubs.kist.re.kr/handle/201004/36426
ISSN
0256-1107
Appears in Collections:
KIST Publication >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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