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xt-aware Digital Card System for Communication

Abstract

본 연구는 언어․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을 위한 상황인식 기반의 의사소통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시스템 은 사용자의 상황을 고려하여 관련성이 높은 디지털 의사소통 카드를 제공함으로써 의사표현을 돕는다. 이를 위해, 사용자의 위치정보와 목적정보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상황을 정의하고, 사용자의 상황에 적합한 디지털 의사소통 카드 종류와 우선순위 정보를 기준으로 디지털 의사소통 카드를 배열하여 사용자에게 제 공한다. 이를 통해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관련성이 높은 디지털카드를 제공하고, 사용자는 손쉽게 원하는 의사표현이 담긴 디지털 의사소통 카드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