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efinition of Problems and Solutions for an Information Guidance System for the Elderly and the Disabled

Abstract

고령자 및 장애인들은 병원, 관공서 등과 같이 복잡한 곳에서 보호자의 도움 없이 업무를 수행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이러한 공공기관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많은 정보 안내 시스템들이 개발되어 왔으나, 사용자 요구를 제대로 파악하지 않아 그 유용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령자와 장애인이 공공기관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정보 안내 시스템이 갖추어야 하는 요구 사항들을 제시한다. 효율적인 정보 안내 시스템이 구현되기 위해서는 고령자 및 장애인의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대응하는 기술이 필요하고, 이를 위하여 정보 안내 시스템은 사용자의 현재 상태를 인지하여 어떠한 안내를 해 주어야 할지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제공되는 정보는 사용자의 유형에 맞게 제공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고령자 및 장애인이 어떠한 어려움이 있는지를 유형별로 분석하고 그 대응 방안을 제시하며, 정보 안내 시스템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