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실세스키옥산

Abstract

이상 소개한 것과 같이 고성능을 가지는 폴리실세스키옥산의 우수 한 물성은 완벽한 구조적 제어에 기인하고 있어 내열성, 경도, 광택, 투명성, 저유전특성 등 다양한 면에서 유기 고분자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특성을 보이고 있다. 또한, 그러한 특성들을 이용하여 현재는 많은 연구와 함께 실제적 응용이 진행되고 있으며 다양한 폴리실세스 키옥산이 합성되었고,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증명되 었다. 그러나, 단량체인 3관능성 단량체의 가격이 비싸고, 합성과 정 제에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아직까지 상업적으로 폴리실세스키옥산 이 많이 이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하지만, 2000년 이후 초 고성능을 요구하는 과학계에 다시 한번 폴리실세스키옥산이 대두되 고 있다. 그 동안 한정적으로 공급되어 오던 출발물질의 제한적 한계 를 딛고, 다양한 출발물질(3관능성 실란단량체)이 합성되고 있다는 점과, 세계의 여러 과학자들에 의해서 자신들만의 독특한 아이디어로 구조적 특징을 가지는 폴리실세스키옥산이 합성될 수 있다는 수 많은 연구 결과들을 통해 ‘폴리실세스키옥산의 재발견’은 여실히 증명되 고 있다. 아직은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많이 남아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우 수한 화학ᆞ물리적 특성과 무엇보다 친환경적이어서 현대의 시대적 요 구에 매우 적합한 물질이라는 것은 모두가 인정하고 있는 만큼, 향후 기술혁신과 함께 고기능, 신기능 재료에 대한 갈증에 폴리실세스키 옥산계 고분자들은 없어서는 안될 ‘해답물질’로 각광받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