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ree Dimensional Facial Recognition System for voice handicap people

Keywords 안면인식; 생체인식; stereo vision; 음성장애

Abstract

장애인의 의사를 인지하고 주변 재활 및 보조 기기에 연계시키는 기술은 장애인의 유용한 의사전달 수단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이에 대한 연구는 침 습에 따른 임상적 부작용이 없는 비 침습형 인체-기기 연계기술이 바람직하 며, 현재 비 침습형 연계기술에 대한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비 침습형 연계 기술 중 하나인 안면인식 연구는 EMG센서 부착을 통한 근육의 움직임이나 수축/운동 강도를 분석이 주를 이르고 있으나, 일상생활에서의 착용이 불편 하고 다양한 신호 검출의 어려움이 있었다. 특히 장애인의 복잡한 안면부를 파악하기 위하여 영상 신호를 검출하여 정량화하고 다양한 의사전달의 통한 주변기기 인터페이스에 관한 연구의 진행이 미비 하였다. 특히 안면근육의 패턴분석을 통한 음성복원 인식기술에 대한 연구는 다소 부족하였다. 이에 웹캠(Pro-9000, Logitech)을 이용한 Stereo Camera System을 개발 하여 장애우의 얼굴의 표정 및 안면 패턴 변화를 통한 의사전달과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더 나아가 양안차시법을 이용하여 환자 개인의 고유한 삼차원 얼굴 형상과 환자 얼굴내의 특정한 위치의 변화에 대한 상관관계를 파악하 여, 환자가 의도한 음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