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ameter extraction of size and shape of femur X-ray image

Keywords 인공 고관절 치환술; X-ray; 대퇴골; 주문형 인공 고관절

Abstract

인공 고관절 치환술(THR)은 고관절의 변형 및 통증을 치료하기 위하여 시행되어 왔으며, 1960년대 들어 처음 사용되기 시작한 이후로 가장 효과 적인 치료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성공적인 인공 고관절 치환술을 위해서 는 삽입된 인공 관절이 골내에 견고한 고정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하지만 정형화된 인공 고관절의 사용으로 환자의 대퇴골과 인공 고관절과의 정합이 맞지 않아 고정이 잘 이루어지지 못하여 인공 관절 주변 골절과 골용해, 해리 등의 문제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주문형 인공 고관절이 제시되고 있으며, 주문형 인공 고관절은 제작 시 환자 대퇴골의 해부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기존의 해부학적 특성을 고려한 변수 추출방법은 전문의의 수작업을 통하여 측정하여 많음 불편함과 어려움을 수반하였다. 이에 환자의 대퇴골 x-ray 이미지로부터 해부학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변수 8가지를 선정하고,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3가지 모드(Extracting mode, Templates mode, Custom-made mode)로 동작하는 프로그램 을 개발하여 환자의 대퇴골과 유사한 최적의 인공 고관절의 제작을 가능하 도록 하였다.